서민갑부를 보면 부자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엿볼 수 있다. 세이노의 가르침에서도 추천했던 프로그램. 월급쟁이부자들 너바나님도 강의에서 언급하는 TV 프로그램이다. 부자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보고 그 사람처럼 살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보통 부자라고 하면 돈을 흥청망청 낭비하는 모습을 생각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돈을 그렇게 규모 없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냥 소비력이 높은 중산층인 경우가 많다.
서민갑부 초창기에는 부자들의 생활을 보여주는 기획이었는데, 최근 프로그램은 코칭 방식으로 바뀐 것 같다. 세이노님이나 너바나님 모두 예전에 부자들의 생활을 보여주던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한번 찾아서 보게 되었다. 샌드위치로 부자가 된 사람에 대한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나서 든 생각을 정리해본다.
인생이야기
샌드위치 갑부는 원래 성공적이었던 세일즈 맨이었다. 영업왕이었던 그는 회사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벗어나고자 퇴사하고 자기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하는 사업마다 잘 안됐다. 점점 생활이 어려워져서 아내와도 이혼을 하게 되었고, 잘 곳이 없어서 아이들을 데리고 공장에서 생활해야 하는 기간이 이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사업은 잘 안됐고, 신용불량자가 되면서 빚쟁이들에게 쫓겨 다니게 된다. 너무 힘들어서 자살하는 것도 생각했지만, 억울해서 다시 한번 도전했던 것이 샌드위치. 샌드위치 사업을 통해 재기했고, 현재도 계속 샌드위치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처음에 실패한 이유
1. 준비없는 퇴사: 본인의 세일즈 실적만 믿고, 어떤 사업이든 잘 할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별 계획없이 회사를 그만두었다. 그렇게 시작된 생활고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를 만나게 된다. 직원으로 있는 것과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하고 싶다면, 월급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부업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그리고 어느정도 경험을 쌓고 세밀하게 계획도 세운 후에 퇴사를 고민하는 것이 옳다.
2. 지나친 낙관주의: 하는 사업마다 잘될거라는 막연한 낙관주의 때문에 위기에 봉착했다. 사업을 너무 쉽게 생각했고, 그랬기 때문에 하나의 사업에 몰두하지 못했다. 하나 해보다가 잘 안되면 다른 사업으로 계속 사업을 바꿨던 것 또한 패인으로 작용했다. 어떤 사업이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나에 몰두해야 하고, 그 한가지에 전심전력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다.
3. 법적인 대응: 처음에는 영업을 통해 알게된 곳을 통해 쉽게 거래처를 뚫었다. 하지만 그 거래처 주인은 그렇게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었다. 물건만 받고 납품을 거부고 그래서 첫 사업에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납품을 제대로 받기 위한 보호 장치를 마련해두었어야 했는데, 그런 것들을 간과했다.
재기에 성공한 이유
1. 멘토와의 만남: 우연히 알게 된 샌드위치 전문가. 그 분의 가르침 덕분에 재기하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주변에 멘토가 있다. 하지만 실패한 사람들은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샌드위치 갑부도 처음에는 혼자서 사업을 시도했다가 여러차례 실패를 맛보게 되었다. 사업에 성공하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멘토를 꼭 찾아야 한다. 성공한 운동 선수들은 이미 프로가 된 후에도 여전히 코치를 옆에 두고 있다. 전문가들은 항상 주변에 코치나 멘토를 두고 있다. 그리고 함께 문제를 논의하면서 해결한다.
2. 매몰 비용: 멘토에게 처음 샌드위치를 배울 때 너무 못해서 멘토도 포기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더 이상 뒤가 없었던 그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매달렸다. 매몰비용이 발생했지만 여전히 실력은 늘지 않았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서 어려움 끝에 멘토에게도 인정받을 샌드위치를 만든다. 맛있는 샌드위치를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 (빵의 부드러움, 재료의 배합, 소스의 양 등등)를 세밀하게 조정하고 이를 공책에 계속 정리하면서 공부한 끝에 다양한 샌드위치를 만들게 된다.
어떤 일이든 성공을 하려면 매몰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많은 시간을 투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실력이 잘 늘지 않는 구간이 있다. 하지만 거기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나가면 결국에는 좋은 성과를 내게 된다. 샌드위치 갑부도 이전에는 다른 사업에 기웃거리면서 하나에 몰두하지 못했었는데, 막다른 골목에 이르자 한눈팔지 않고 오로지 샌드위치에만 집중하면서 성공했다. 샌드위치 갑부는 지금도 샌드위치 생각만 하고, 식사도 거의 샌드위치로 해결한다. 자신 매장에서 생산된 샌드위치 맛도 평가해보고, 다른 곳에서 새로운 샌드위치를 보면 그것도 시식을 해본다. (김승호 회장님 책에서도 성공한 외식업자들은 하루 종일 제품의 맛을 본다고 한다. 먹고 토하고 다시 먹는다. 그렇게 메뉴 연구에 몰두한 사람이 시장에서 살아남는다.)
3. 검소한 생활습관과 재투자: 어려운 시기에 생긴 검소한 생활 습관은 지금도 유지되고 있다. 집은 잠만 자는 곳이다. 3식구가 함께 생활하는 공간인데, 잠만 자는 곳이다. 그리고 발생하는 수익들은 샌드위치 생산에 재투자한다. 더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공장에 재투자하고, 샌드위치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퀄리티 컨트롤에 자신의 시간을 상당히 쏟아붓는다. 고급 외제차를 한대 소유하고 있긴 하지만, 이것도 사업이 궤도에 오르고 나서 한참 뒤에 마련한 차다. 평소에는 그냥 트럭을 타고 다닌다. 지금도 샌드위치 갑부는 멘토에게 인사하러 방문하곤 하는데, 그렇게 귀한 손님을 만날 때나 외제차를 탄다. 사업에 몰두하고 있고, 사업 생각만 하기 때문에 너무 바빠서 돈 낭비를 할 시간이 없다.
부자의 생활이 어떤지 배우기 위해서 봤는데, 여러모로 교훈이 되는 프로그램이었다. 시장에서 돈을 벌고 생존해나가는 사람들의 삶은 치열한 노력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이 없어도 부자가 될 수 있다 (경매 갑부) (1) | 2025.04.09 |
---|---|
찰리 멍거는 AI기업을 어떻게 평가할까? (0) | 2025.04.08 |
돈은 마음 따라 흘러간다 (1) | 2025.04.02 |
월급쟁이부자들 서울투자기초반 완강 후 든 생각 (0) | 2025.03.29 |
야생이 투자자에게 주는 교훈 (3: 행운) (0) | 2025.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