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5번째 책. retire young retire rich. 파이어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5번째 책. retire young retire rich. 파이어 (FIRE, Finantial Independence Retire Early)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레버리지 활용법을 담고 있는 책. 국문 번역본을 찾을 수가 없어서 원서를 구해서 읽었다.
레버리지는 지렛대로 번역된다. 부동산 투자에서는 대출이나 전세 세입자의 돈을 통해 자기 자본으로 살 수 없는 자산을 구매하기도 한다. 이때 대출금 혹은 전세금을 레버리지라고 칭한다. 하지만 레버리지는 단순히 더 큰 수익을 위해 끌어다 쓰는 부채만을 칭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투자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먼저 경험이 있는 멘토에게 배워서 실제 투자에서 실수를 줄인다면, 멘토의 경험을 레버리지해서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투자를 한 셈이다. 레버리지는 어디에나 있다.
블로그를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해서 수익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블로그 플랫폼과 구글을 레버리지해서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새로운 발명, 새로운 발전은 새로운 레버리지를 만들어낸다. 다양한 레버리지를 활용하기 점점 쉬워지고 있기 때문에, 더 어린 나이에 큰 부를 이루어내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인공지능 또한 레버리지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업 운영에 들어가는 지출을 줄임으로써 더 큰 이윤 창출이 가능해질 수 있다.
책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 몇가지를 정리해봤다.
1. 부의 기준
도대체 어느 정도 돈이 있어야 부자일까? 명확한 기준이 없다. 사실 필요한 액수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면 부자다. 부자아빠는 테레사 수녀도 부자라고 이야기하는데, 그 분은 돈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테레사 수녀님처럼 살지는 않으니... 부의 기준이 궁금한데, 로버트 기요사키는 책에서 현금흐름의 양과 속도를 바탕으로 부자를 정의한다.
1년간 현금흐름이 1억 정도 들어온다면 부유하다고 한다. (1달러를 1000원으로 환산해서 단순 계산해 본 금액이다. 당연히 책에서는 미국 달러화로 액수가 표시되어 있다.)
1년간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10억이라면 부자다. (보유 자산 전체 액수 10억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산에서 꾸준히 발생하는 현금 흐름 10억을 의미한다.)
1달간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10억이라면 초부자다. 즉 10억을 얼마나 빠르게 만들어내는지에 따라서 부자 중에서도 슈퍼부자가 나오는 것이다. 김승호 회장님은 초부자에 해당된다. 액수를 밝힌 적은 없지만, 강의를 들을 때 현금흐름이 어느정도 발생하는지 지나가듯이 언급한 적이 있다. 며칠이면 대기업 임원 몇명의 연봉을 번다고 이야기 했었다. 그러면 월 현금흐름이 10억을 훨씬 웃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초부자는 자신이 실제 얼마나 돈을 버는지 추정이 어렵다고 한다.
과연 나는 어느정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2. 오픈 마인드
책에서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한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B사분면에 속하는 사업을 일구는 것이다. 그래서 로버트 기요사키는 B사분면으로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해서 사업을 일궈냈다. 사업을 일구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룬 것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3권이다. 사실 3권의 부제는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하지만 책을 읽어보면 사업을 해본 사람이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결국 사업을 일궈야 한다는 내용이 책에서 핵심 내용으로 다뤄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강의를 하면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반응들. (그런 것은 불가능해요. 누구나 그렇게 부자가 된다면 왜 부자가 아닌 사람이 훨씬 많을까요?, 옛날에는 가능했지만 지금은 좋은 시기가 지나갔어요. 좋은 사업 아이템들은 이미 모두 사업화가 되었어요. 등등등)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이유는 단순한다. 자신의 마음속 세계가 좁기 때문이다. 그래서 먼저는 마음을 열어야 한다.
이번 책에서는 성경 일화, 동화 이야기가 종종 언급된다. 다윗과 골리앗. 골리앗은 거인이고, 다윗은 소년이었다. 하지만 다윗은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다. 아무도 못하는데 왜 다윗 혼자 그것이 가능했을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2권은 앨리스가 거울 속 세계로 들어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거울 속 세계와 같은 부자의 세계가 있다.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곳인데, 아무나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신념에 있다. 다윗은 하나님과 함께라면 얼마든지 골리앗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스라엘 사람 중에서 유일하게 그렇게 믿었고, 그의 믿음은 현실이 되었다.
앨리스가 거울 세계로 떠난 것 처럼, 누구나 부자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아무나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대부분 그러한 세계가 실존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러한 세계가 진짜로 있다고 믿는 사람은, 그 세계를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난다. 그리고 그의 신념대로 부자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정말 그런 세계가 있을까? 있다면 나도 갈텐데, 그럴리가 없잖아? 믿음의 도약을 하지 못하는 사람 또한 자신이 믿는대로 이루어진다. 그런 세계가 없다고 믿기 때문에 그냥 현실에 안주해서 살아가는 것이다.
3. 모든 꿈은 거짓말이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부자가 되겠다고 결심하고 계획을 세웠을 때, 그는 파산한 상태였다. 돈이 한푼도 없었다. 하지만 친구와 함께 눈 내리는 산속에서 부자가 되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결심했다. 그때 세운 결심과 계획이 레버리지가 되어서 둘은 결국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
하지만 솔직히 생각해보자. 파산한 부부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겠다고 목표와 계획을 세웠을 때, 현실적으로 그 계획은 거짓말이다. 첫째, 그 당시 경제적 상황이 너무 나빴다. 두번째, 목표는 그냥 목표일 뿐 현실화 된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버트 기요사키의 꿈은 거짓말이었다. 하지만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꿈을 향해 나아가면서 결국에는 꿈이 현실로 바뀌게 되었다.
사람들이 함부로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의 말이 거짓말이 될까봐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현실이 시궁창인데 미래는 낙원이 될 거라는 보장 같은 것은 없다. 그러니 거짓말쟁이가 되지 않기 위해서 꿈을 품지 못한다. 하지만 허풍 떠는 셈치고 한번 야심찬 목표를 세워보자. 그리고 그 목표를 계속 가슴속에 품어보자. 그러면 그것이 결국 현실화된다.
부자가 되는 과정을 돌이켜 보면 결국 자신의 두려움과 싸우는 과정이다. 자신이 실패할 거라는 불안감. 목표 수익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실패했을 때 처하게 될 경제적 위기. 이 모든 것은 현실로 나타나지 않은 자신의 마음속에만 존재하는 두려움들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과 싸우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부자가 되는 과정이다. 그렇게 나아가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레버리지는 교육이다. 교육을 통해 생각을 바꾸고 부자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한 첫번째 레버리지다. 교육으로 변화된 생각과 부를 이루기 위한 계획이 레버리지가 되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참고로 책에는 투자를 위한 레버리지 활용법 또한 자세하게 소개되고 있다.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사업 등 다양한 레버리지 활용 법에 대한 가이드도 함께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레버리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굉장히 유익한 책이다.
'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찰리 멍거의 사고방식 (0) | 2025.04.26 |
---|---|
야생이 투자자에게 주는 교훈 (4. 리스크 대비) (0) | 2025.04.12 |
독점적인 사업은 부로 향하는 지름길 (청소 갑부) (0) | 2025.04.10 |
돈이 없어도 부자가 될 수 있다 (경매 갑부) (1) | 2025.04.09 |
찰리 멍거는 AI기업을 어떻게 평가할까? (0) | 2025.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