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교육을 위한 보드게임 '캐쉬플로우' 무료로 하는 방법!

by Good.PhD 2025. 2. 1.

캐쉬플로우 (cashflow). 우리말로는 현금 흐름. 돈의 흐름을 의미한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경제 교육을 위해 만든 보드게임이다. 원래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 1편은 이 보드게임 사용 설명서였다. 사용설명서가 점점 길어져서 책이 되버렸다고 한다.

 

아래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무료로 게임을 할 수 있다. 웹사이트가 잘 관리되는 것 같지는 않다. 가입했는데 비밀번호 변경도 안되고..; 영어로만 나온다. (가끔 스페인어로 나올 때도 있다...;) 하지만 캐쉬플로우 게임 자체가 가격대가 높은 보드게임이다. 그래서 무료로 한번 해보고 구매 결정을 하는 것도 괜찮다고 본다.

 

https://www.richdad.com/products/cashflow-classic

 

CASHFLOW® Classic—How Fast Can You Become A Millionaire?

Play the best online investing game — CASHFLOW® Classic — to begin your exit from the Rat Race… for free!

www.richdad.com

 

1. 목표 설정하기

게임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꿈을 정한다. 이 부분이 굉장히 새로웠다. 왜냐하면 취업한 이후로는 내가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지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먼저 비전을 정한다. 그리고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투자를 한다. 꿈은 굉장히 여러가지가 있다. 세계 일주. 암 치료를 위한 연구소 설립. 유명 인사와 식사 등등 여러가지 꿈이 나온다. 그래서 먼저는 꿈을 설정해야 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직업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그리고 그 직업에 따라 근로 소득과 소비 내역이 정해져 있다. 그 내용을 기반으로 게임을 시작한다. 직업에 따른 소득과 생활비 내역이 재무제표에 기재되어 있다.

 

2. 재무제표 관리하기

게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를 관리하는 것이다. 재무제표는 사실 굉장히 간단하다. 수입/지출을 기록해 둔 것이다. 가계부와 별 차이가 없다. 가계부와 다르게 추가되어 있는 내용이라면 자산/부채에 대한 표다. 자산은 수입의 출처. 부채는 지출의 출처가 된다. 게임 초반부에는 근로소득 밖에 없지만 투자를 통해 자산을 구매하면, 자산으로부터 추가 수입이 발생하게 된다. 자산을 구매할 때 레버리지 (빚)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산을 취득할 수록 부채도 같이 늘어나게 된다.

 

재무제표는 수입/지출과 자산/부채 간의 관계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산에서 나오는 소득이 지출보다 높으면 된다. 자산은 나한테 돈을 넣어주는 것. 부채는 나한테서 돈을 빼가는 것이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1권의 핵심 내용 중 하나는 자산과 부채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다. 자산을 취득할 수록 부채가 늘어나면 지출도 같이 증가한다. 그래서 현금흐름을 따져보고 자산을 구입해야 한다. 동일한 투자도 각 플레이어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좋은 투자가 될 수도 있고 좋지 않은 투자가 될 수도 있다. 레버리지를 일으키되 감당할 수 있을 만큼 해야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

 

3. 경제적 추월차선 (fast track)

처음에 플레이어는 챗바퀴 인생 (rat race)에서 시작한다. 월급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챗바퀴도는 인생으로 시작한다. 투자를 통해 얻은 수익이 지출과 같아지면, 챗바퀴 인생을 탈출해서 추월차선 (fast track)으로 올라가게 된다. 부자들의 세상으로 올라가게 된다. 여기에서는 전혀 다른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추월차선에서 사업 혹은 투자를 하면서 꿈을 이룰 수 있는 돈을 마련하게 되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하게 된다.

 

게임 자체는 단순한다.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재무제표 이해하기. 재무제표를 이해하지 못하면 게임 진행이 거의 불가능하다. 자산을 취득할 때마다 재무제표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에는 혼자서 플레이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 현금흐름 이해하기. 투자가 나에게 득인지 실인지 판단해야 의사 결정이 된다. 투자에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계산해서 현금흐름이 플러스가 되는지 마이너스가 되는지 판단이 가능해야 한다. 처음에는 이걸 못해서 아무거나 사다가 파산했었다. 게임에서 성공하기 전까지 3번은 파산했다...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해봐야 하는 게임이다. 현실에서 실패하기 전에 게임에서 실패하는 것이 큰 교훈이 되기 때문이다. 캐쉬플로우는 그냥 게임이 아니다. 모의 투자다. 그래서 여기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서 많이 실패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투자에서 지켜야 하는 원칙을 세울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게임하면서 어떻게 플레이 할 때 파산하는지 계속 실험해본다. 이를 통해 현실에서는 위험을 피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교훈을 배우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