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생활에서 배우는 기업가를 위한 리더쉽

by Good.PhD 2025. 11. 18.

제목: 8 lessons in military leadership for entrepreneurs, 저자: Robert Kiyosaki

 

한국어판이 없어서 원서로 읽음. 로버트 기요사키가 군대에서 배웠던 리더쉽이 실제 사업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설명하고 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대학도 군사학교(?)를 나왔고, 베트남전에 실제 참여하기도 했다. 책은 군복무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한 Rob이라는 사람과 함께 저술했다. 리더쉽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 책. 책을 읽으면서 그 동안 나의 리더쉽은 어땠는지 돌아보게 되었음.

1. 리더에게 필요한 교육은?

일반 교육과정은 학생의 지식을 개선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리더를 양성하려면 단순히 지식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물리적인 훈련과 더불어 영적인 단련이 필요하다. 영어로는 spiritual이라고 표현했는데, 어떻게 한국어로 번역해야 할지 잘 모르겠음. 심성이 단단해져야 된다고 표현하는게 가장 적합한 듯. 창업가들을 보면 리스크를 과감하게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역량은 내적인 견고함에서 나오는 것. 그렇기에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팀이 내린 의사 결정에 대한 책임을 오롯이 질 수 있어야 하며, 혹 피해가 발생하면 자신이 감당해낼 각오를 갖고 문제를 향해 덤벼들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면모는 심적으로 단련된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모습. 군대에서는 사람의 내면을 단단하게 해주는 정신적인 교육이 더불어 이루어지는데, 리더들에게 필요한 교육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 창업 기업들에 대한 책을 읽어보면 군생활에서의 경험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 어린 나이에 생사가 오고가는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역량이 단련되는 것으로 보인다.

연관도서: 창업국가

https://good-phd.tistory.com/148

 

이스라엘에서는 왜 군복무 경험이 돈이 될까?

제목: 창업국가 / 영어 제목: Start-up nation저자: 댄 세노르, 사울 싱어 / 역자: 윤종록책 내용의 주요 부분은 '후츠파로 일어서라'에 소개되어 있다. 창업국가에서는 각 사례별로 좀 더 세세한 디테

good-phd.tistory.com

2. 의사소통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내용. 리더는 소통이 뛰어나야 한다. 특히 리더는 잘 듣는 사람이다. 말을 많이 한다고 해서 사람을 효율적으로 통솔할 수는 없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팀을 통솔할 수 있다. 불통인 리더는 팀원들의 존경을 얻어내기 어려우며, 소통에 적극적인 리더가 팀원들의 존경을 얻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소통은 리더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리더는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말을 청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책 내용을 읽고나서 요즘에는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기 위해 노력한다. 사실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 대화 시작 전에 선입견도 있고, 중간중간에 해주고 싶은 말이 생각나기도 한다. 하지만 꾹 참고 끝까지 듣고나면 오히려 소통이 잘 된다. 더불어 내가 상당 부분 오해하고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된다. 듣는 능력은 이번 책을 읽기 전에도 들어본적은 있지만, 리더쉽의 핵심적인 능력이라고 생각해본적은 없었다. 소통의 중요성. 특히 경청의 중요성은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얻은 가장 큰 깨달음.

3. 행동 강령 (code of conduct)

code of conduct는 조직 구성원들이 따라야만 하는 핵심적인 가치를 담고 있다. 리더는 code of conduct를 바탕으로 자신이 먼저 본을 보이며, 팀을 이끌어야 한다. 사업가들 중 비윤리적, 비도덕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약속을 쉽게 잊어버리고, 계약을 어기며, 말을 번복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code of conduct가 없는 조직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다.

군대에서 code of conduct는 신성한 것이다. 반드시 지켜야 하며, 이를 지키지 못하면 존경을 잃게 된다. 즉 팀을 더 이상 이끌 수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리더로써 실패한 사람은 code of conduct를 어긴 사람이다. 사업에서도 code of conduct가 있으며, 이를 지키는 팀을 구축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책에서는 실제 군대에서 그리고 전쟁에서 겪었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리더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자질을 설명하고 있다. 사업은 전쟁과 같다. 그래서 군대에서 배운 리더쉽이 사업체를 세우고 운영하는데도 효과를 나타낸다.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리더쉽에 대한 핵심적인 교훈을 배울 수 있었음.